Dcat-ap 매핑 현황

지난 글은 국내 공공기관이 운영하는 데이터포털 45개의 공통 메타데이터 항목을 추출해 공통 메타데이터 모델(CMM)을 정의했습니다.

공통 메타데이터 모델은 DCAT-AP 버전 2.1.0의 속성과 매핑됩니다(지난 글의 두번째 단계). DCAT-AP에 정의되지 않은 공통 메타데이터 모델은 DCAT-AP-KR의 속성으로 정의합니다(지난 글의 세번째 단계).

  • 공통 메타데이터 모델과 DCAT-AP의 매핑 현황
  1. 하나 이상의 CMM 항목이 DCAT-AP의 속성의 의미와 표현 수준에 따라 하나의 DCAT-AP 속성과 매핑될 수 있습니다.
  2. 추가적으로 기관메타데이터(공공기관이 사용하는 정보시스템의 메타데이터)는 CMM, DCAT-AP와 매핑됩니다.

매핑 결과는 다음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좋아요 2

@harampark 접근 URL, 다운로드 URL의 경우 값을 xsd:anyURI라고 표현되었는데요,

실제 메타데이터 값을 보면 아래에 인용한 Landing Page 의 정의처럼 데이터세트 및 추가 정보(접근 URL 등)을 포함하는 경우도 있습니다.

A Web page that can be navigated to in a Web browser to gain access to the catalog, a dataset, its distributions and/or additional information.

그러므로 Range로 URI를 가지는 경우 뿐 아니라, 포괄적인 의미를 담고 있는 페이지(데이터세트, 서비스, URI 등)형태로 표현이 가능한 경우에 대한 검토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.

#참고 사이트

  1. access URL
  2. download URL
  3. Landing Page issues

고민 중인 사항이었는데, 검토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.

DCAT-AP 버전 2.1.0은 dcat:accessURL, dcat:downloadURL의 공역으로 rdfs:Resource을 사용하고 있습니다. 그러나 DCAT-AP-KR은 dcat:accessURL과 dcat:downloadURL의 값을 xsd:anyURI로 한정하고자 했습니다.

  • dcat:accessURL과 dcat:downloadURL은 (dcat:Dataset이 아닌) dcat:Distribution의 속성으로 정의됩니다. 속성이 제공하는 정의는 다운로드의 특정 배포 방식에 접근할 수 있는 URL과 클릭시 바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URL이므로 xsd:anyURI로 한정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.
  • 여러 DCAT-AP 익스텐션을 살펴봤을 때, 대표적으로 DCAT-AP-SE는 URI값으로 한정하여 지정하고 있습니다.
  • 공유해주신 Landing Page 정보는 dcat:landingPage의 속성으로 표현하는 것이 적절해보입니다. (DCAT-AP는 dcat:landingPage를 dcat:Dataset의 추가적(optional) 속성으로 정의합니다.)